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트위터 키워드입니다. 완전히~~~

포털사이트 뉴스 검색을 들어가서 트위터 검색하면 관련 기사가아가 쭈루루룩~~~~ 나오고, 개인적으로 강의를 나가서도 트위터 이야기하면 강의 참석자들의 눈이 초롱초롱해지고, 트위터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문의 전화도 많아지고, 트위터를 키워드로 하는 칼럼 요청도 간혹 있는 요즘입니다.

여럿 문의 사항들을 들어보고 정리해봤을 때, 요즘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트위터 그거 계속 뜰 것인지?

2.     트위터 왜 활용해야 하는지?

3.     트위터 운영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4.     트위터 운영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5.     트위터 팔로우어는 어떻게 많이 모을 수 있을지?

6.     트위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들은 있는지?

 

요즘 업계의 트렌드에 맞추어, 쥬니캡은 앞으로 관련 이야기들을 계속 풀어내고자 블로그 소주제 카테고리로 트위터로 대표되는 마이크로 블로그코너를 열어보았습니다. 틈틈히 관련 스토리를 공유하려 하는데, 제 개인적인 트위터 활용 경험과 에델만 네트워크에서 공유해주는 자료 및 해외 소셜 미디어 전문가들의 블로그 등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 그러면 몇가지 질문들을 바탕으로 가장 중요한 질문 트위터 대화에 참여할 것인가 혹은 말 것인가? 주제로 금번 포스트를 전개해보고자 합니다.

 

만약 트위터 계속 뜰 것인가마이크로 블로그 계속 뜰 것인가로 바꿔 질문한다면 답변은 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조사 회사 닐슨 온라인이 올 2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트위터 사용자는 지난해 동기대비 1,382%인데, 현재 전세계 SNS 시장 1위인 페이스북이 228%인점에 비하면 엄청나게 높은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언론보도에 대한 제 기억이 맞다면, 페이스북의 전세계 사용자 규모가 약 2억명이고, 트위터 사용자는 약 3,600만명인데, 앞으로 트위터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도 트위터 사용자가 늘어날 것인가?

개인적으로 플톡, 토씨, 미투데이 등 국내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를 활용해오면서, 마이크로 블로그의 개념을 공부하고 실제 활용을 해왔는데, 트위터를 통해서는 에델만 글로벌 네트워크 및 해외 지식 전문가들의 생각을 추가적으로 팔로우해와서 그런지 몰라도, 개인적으로 트위터를 활용하면 활용할수록 트위터의 매력에 빠져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곤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국내에서도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정계 및 비즈니스 업계 중요 인물들의 트위터 활용이 늘어나면서 트위터 사용자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런 흐름이라면 국내 마이크로 블로그 중 대표 주자가 나오기 전까지는 트위터 사용자는 계속 증가하리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PR, 마케팅, 브랜딩, 고객관리 등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은 트위터를 실제로 활용하는 경험을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트위터로 인해 요즘 고객들의 많은 대화들이 리얼 타임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응하고, 기업 및 정부 조직의 리얼 타임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있다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차원이 아니더라도 마이크 블로그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갖기 위해서라도, 개인적으로 꼭 활용해 볼 것을 적극 권유하고 싶습니다.

기업 혹은 정부조직 트위터 대화에 참여해야 하는가?
언론 매체를 통해 트위터가 많이 보도된다고 해서, 꼭 모든 기업 및 정부 조직이 트위터를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쥬니캡 개인으로 봤을때는 자신의 블로그 키워드가 소셜 미디어이고, 트위터를 통해 국내외 소셜 미디어 전문가들을 많이 찾을 수 있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그들의 생각을 팔로우하는 과정 속에서 얻는 것이 많기 때문에 대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 기업 및 정부 조직의 타겟 오디언스들이 트위터 공간에 있는지, 트위터 공간에 있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기업 혹은 정부 조직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관심이 있을지를 사전에 판단해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그들에게 일방향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질문을 던질 때 관련사항에 대해 답변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비즈니스 차원에서 트위터 계정 오픈 후 대화에 참여하는 시점은 차후로 미루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트위터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기업 및 정부 조직 블로그의 운영 목표 및 방향이 그러하듯이 고객을 비롯한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트위터를 오픈하는 것을 고려할 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타겟 오디언스 범위 및 컨텐츠 내용 방향들은 하단과 같이 다양하게 취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전략

타겟 오디언스

콘텐츠 내용

고객 관계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

제품 및 서비스 연관 팁, 기업정보 등 고객 관련 내용

위기관리

브랜드, 제품 이슈 관련 이해관계자

직접적으로 추가 정보 제공, 업데이트된 정보 제공 및 해명을 위한 입장 표명

기업 명성 관리

업계 리더, 동일한 관심사를 보유한 그룹, 뉴스/미디어

업계 트렌드에 대한 통찰력, 전문적 기술, 리더쉽 관련 컨텐츠

기업 이벤트

기업 및 브랜드 차원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관심자 혹은 미디어

이벤트 정보, 이벤트의 뒷이야기 등

제품 프로모션

& 판매

특정 제품에 관심 있는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

온라인 프로모션과 연계 및 링크, 예정된 세일 행사 관련 정보, 할인 코드 등 제공

특정 캠페인

캠페인에 관심 있는 사람, 업계 및 미디어

캠페인 연관 팁, 재해경보, 모금 정보 등 캠페인성 컨텐츠 제공

고객 관계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

고객 서비스 등 고객 관계 관련 내용

 

트위터를 활용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정말로 많고, 국내 기업이 영어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런칭 & 운영하는 트위터의 숫자 또한 매우 많습니다. 기업은 상기와 같이 기존의 마케팅, 브랜딩, PR, 고객관계 등 시장 커뮤니케이션 활동 관련 전분야에 걸쳐 트위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4대 매체 및 웹1.0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 마인드에서 벗어나,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들과 대화하겠다는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마인드로 진행시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기에, 이 점을 유념 또 유념하여 트위터 운영을 기획하고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트위터 대화를 참여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대화 기술: 기업 및 정부 조직 내 담당자는 자사 비즈니스 브랜드 혹은 정부 조직의 공식적인 이름을 걸고 트위터 대화에 합류하기 이전, 개인적으로 트위터를 오픈하고, 트위터 공간에서 타겟 오디언스들과의 대화를 진행하면서 관련 기술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대화 시간: 비즈니스 차원에서 트위터를 일단 시작한다면, 지속적인 대화를 위해 트위터에 관련 팀원들의 시간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단순히 정보 링크를 통해 일방향적으로 소식을 전하는 것에서 벗어나, 타겟 오디언스들의 질문이 들어오면 이에 대한 답변을 위해 사내 유관 부서 의견도 체크하고, 관련 대화를 유지할 수 있는 시간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대화 상대: 쥬니캡이 트위터를 통해 재미를 느끼는 것은 쥬니캡의 핵심 키워드 관련 정보를 전하고, 소셜 네트워크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타겟 오디언스들이 이미 트위터 공간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트위터 운영을 통해 자사 비즈니스 관련 관심을 가져줄 인물들이 없다면 우리 조직의 twitter 관련 follower들을 확보하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화 주제: 기업이 블로그를 운영할때도 가장 고민스러운 사항은 블로그 콘텐츠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생산할 것인가입니다. 140자의 짧은 메시지를 전하는 트위터의 경우, 기업 블로그 보다는 다양한 정보를 쉽게 링크를 통해 전달할 수 있는데요. 그래도 우리의 타겟 오디언스들의 관심을 어떻게 지속시킬 수 있는지 고민하고 이에 대한 대화 주제를 포스팅해야 트위터 대화 규모를 확대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트위터 대화 참여 준비 사항으로 크게 4가지를 들면서, '대화'라는 키워드를 의도적으로 포함시켰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인터랙티브 대화 미디어'이며, 그 중에서도 트위터를 비롯한 마이크로 블로그는 리얼타임 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트위터 도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속한 조직이 타겟 오디언스들과의 거의 실시간 대화를 할 수 있는 문화와 내부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없다면 이를 사전에 구축한 후에 트위터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대화 - 자사 소셜 미디어 운영 키워드로 잊지 말자구요!

또 내용이 길어졌습니다
.
그럼 마이크로 블로그 관련 쥬니캡의 블로깅 계속 진행합니다요
!
Junycap twitter => http://twitter.com/junycap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URL : http://junycap.com/trackback/561

  1. 티스토리와 믹시에 상륙한 트위터 열풍

    Tracked from 개갈안나는 블로그 2009/07/06 20:54 Delete

    미국 대통령 오바마가 트위터(http://www.twitter.com)를 쓴다고 국내에 소개됐을때 젊고 개방적인 대통령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트위터 자체에 대한 관심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이유는 국내에 이?

  2. 트위터 며칠 하고 드는 생각

    Tracked from 민경배의 클릭 2009/07/06 21:25 Delete

    1. 그동안 블로그나 게시판에서 낯익은 분들, 트위터에서 건너건너 돌아다녀 보니 이틀만에 거의 다 만났다. 대신 아이러브스쿨이나 싸이월드처럼 옛친구, 옛애인은 통 못 만난다. 예상되는 아?

  3. SNS 마케팅은 유행이 아니라 대세!

    Tracked from mepay 쇼핑몰 전문 블로그 2009/07/07 14:09 Delete

    마케팅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사람마다 여러 가지 대답을 한다. "마케팅은 전쟁이다." "마케팅은 예술이다" "마케팅은 돈이다" "마케팅은 크리에이티브다."등등등...뭐, 거의 맞겠지만, mo

  4. 소통의 도구 트위터(Twitter), '홍보 도구', '정치 도구'로 전락할 것인가?

    Tracked from 삶의여백이 꿈꾸는 국악교육공학 2009/07/10 00:41 Delete

    트위터를 시작한 트위테리안(Twitterian)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중독'입니다. '트위터가 트렌드라며? 근데 뭔데?', '김연아가 한다길래 해보려구 하는데 어떻게 하는거예요?' 등등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