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커뮤니케이터가 변호사와 일하는 방법


출처 기사: How communicators can better bridge the attorney gap

글쓴이:  기술 혁신, 금융, 에너지 인프라 부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점을 글로벌 법률 회사인 Orrick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자문 팀의 전무 이사, David J. Chamberlin

게시 날짜: 2023 4 4

해시태그: #기업커뮤니케이션 #내부커뮤니케이션 #리스크관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호사와 커뮤니케이션 전문의

-        변호사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간의 협력은 종종 상대방이 지구 반대편에서 왔으며 사람이 결코 만나지 않을 것이라는 느낌을 당사자에게 남긴다.

-        CCO 법조계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해 "대개 적대적인 관계처럼 느껴질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        정시에, 메시지에 따라, 이해 관계자 청중을 참여시키는 방식으로 의사 소통하는 것은 모든 조직에서 매우 어려운 일이다.

-        미국 뉴스 사이트 Axios 최근에 Axios Finish Line: Why leaders ae bad communicators 제목으로 세계의 모든 기업, 비영리 단체 조직은 직원, 기부자, 고객 주주와 소통하는 방법을 신속하고 극적으로 재고해야 합니다.”라는 글을 썼다.

-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의 모든 리더와 기능에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에 서툴렀다.

-        변호사와 커뮤니케이터가 상대방의 역할과 목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면 어려운 작업이 불가능해질 있다. 그들은 당면한 까다로운 문제에 집중하는 대신 서로를 파악하는 귀중한 시간을 낭비한다.

 

전직 CCO CMO로서 David J. Chamberlin 제공하는 가지 통찰력

 

관계를 구축하십시오: 훌륭한 관계는 노력의 결과이며 최고의 리더는 관계가 대화를 통해 구축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법률 고문 법무팀과의 조기에 소통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고용주 외에 공통점이 있는 분야를 찾아서 일할 있는 기반을 마련하세요. 가능하면 법률 담당 동료들을 직접 만나 서로 알아간다. 위기 상황에서 항상 의견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진정한 관계는 서로가 같은 팀에 속해 있고,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것이다.

 

기업의 위험 관리인임을 기억하십시오: 변호사와 커뮤니케이터는 평판 법적 위험을 완화하는 전문가이다. 종종 이러한 업무는 겹치거나 병렬적으로 진행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명성과 비즈니스 자산을 보호하고, 최종 목표를 공유한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십시오.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로서 법적으로 무엇이 요구되는지 또는 판례가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모를 있다는 점을 인식하십시오. 겸손한 태도로 변호사와의 논의에 임하세요. 법률 동료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진정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질문을 하세요. 이렇게 하면 협업할 있는 귀중한 이해와 지식을 얻을 있다. 결과적으로 여러분과 법무 팀원들은 법적 위험과 평판 위험을 모두 해결할 있는 유연성과 창의성을 얻게 된다.

 

조직 전체의 목표를 북극성으로 삼으세요: 서로 협력할 조직의 목표라는 관점에서 모든 것을 파악하여 전체가 공동의 목적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세요.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업무가 색다른 제품을 생산하는 것임을 인정해야 수도 있고, 변호사가 자신의 업무가 기업에 어느 정도의 책임을 인정하도록 권고하는 것임을 인정해야 수도 있습니다.

 

항상 책임을 고려하세요: 인정, 판결 또는 평결을 통해 책임을 인정하는 것은 법률 동료에게 실패의 정의이다. 때로는 반대 상황이 커뮤니케이터에게 실패일 수도 있다. 따라서, 너무 많은 것을 공개하는 것은 평판에는 도움이 있지만 법적 리스크 측면에서는 해가 있다는 점을 기억한다.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책임을 지는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다는 것은 명확한 사과를 하지 않거나 비즈니스를 위해 옳은 일이라는 이유로 일부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할 있다. 넓게 보면, 법원 판결은 법률 담당자가 피해야 충분한 이유가 있는 특정 문구, 단어 또는 접근 방식에 초점을 맞출 있다보수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이 소송을 피할 있는 방법일 수도 있으니 그들의 생각을 신중히 경청하고 살펴본다. 모든 것은 위험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문제이다.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에는 그에 상응하는(반드시 반대되는 것은 아니지만) 법적 대응이 있다. 그리고 모든 법적 조치에 대해 동등한(반드시 반대되는 것은 아니지만) 커뮤니케이션 반응이 있다.

 

사용하는 언어를 정확하게 사용하세요: 커뮤니케이터는 정확하고 적절한 단어를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단어가 법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예를 들어, 데이터 유출을 설명하는 데는 높은 수준의 정확성이 요구된다. 사건에 대한 설명은 규제 기관과 소송 담당자에게 중요하다. 어떤 경우에는 인간이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방식으로 소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수도 있다. 때로는 법적인 약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중한 형용사를 조금 포기하거나 희생해야 수도 있다.

 

법률 동료와 소통할 이러한 인사이트를 염두에 두면 동양과 서양, 법률과 커뮤니케이션 분야 사이의 간극을 메울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 올바르게 수행하면 법무팀 동료와 나란히 서서 상호 보완적인 법률 커뮤니케이션 결과를 도출하고 관계를 심화시킬 있다.

 

개인적인 생각 의견:

고객사의 이슈 관리/위기 대응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변호사, 법무 법인 법률 전문가들과 함께 일을 해야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적어도 법률 전문가가 작성한 문서를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리뷰하거나, 혹은 반대의 경우도 존재한다. 법률 전문가는 대내외 공유되는 메시지가 법적 책임이 있는지 여부에 중심을 둔다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는 여론 재판시 신경써야 하는 명성 관리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메지지와 대응 전략에 대해 신경을 수밖에 없다. 전문 직업군간의 입장 차이 그리고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공이라는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갭을 뛰어넘어야 하는데, 도움이 되는 팁이라 생각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출처 기사: Charting the rise of the part-time CCO

글쓴이: 회사가 중요한 이해관계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할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 컨설팅 회사인 Steel Communications 설립자 Anthony Steel.

게시 날짜: 2023 4 13

 

미국 커뮤니케이션 업계의 최근 트렌드:

l  최근 수 년간 풀타임 고용 형태가 아닌, 시간제 혹은 프로젝트 기반으로 파트타임 임원을 사용하는 경향이 증가

l  PR & 커뮤니케이션 분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은 회사의 필요에 따라 원격으로 또는 현장에서 일할 있으며 특정 프로젝트 진행

l  기업들이 COVID-19 이후 PR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관리하고, 단기 과제를 탐색하며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점점 단기간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CCO, Chief Communications Officer) 눈을 돌리면서 커뮤니케이션 산업은 눈에 띄게 급증

l  해당 리더들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고용한 회사에 제공하며 종종 다양한 산업 분야의 다양한 회사와 협력

l  이를 통해 회사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객관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개선 영역을 식별하며 잠재적인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안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리콘 밸리 뱅크(Silicon Valley Bank) 커뮤니케이션 위기

-        팬데믹 이후 기업들은 좋을 때나 나쁠 때나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의 중요성을 (마침내) 인식하고 있음. 예를 들어, Silicon Valley Bank(SVB) 몰락에서 역할 커뮤니케이션(또는 그것의 부족) 수행된 역할이 널리 보고됨.

-        Axios "SVB 리더십 팀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없었고, 그것이 보여주었다" 밝혔고, CNBC " SVB 붕괴에 기여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은 효과적인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관리 관행의 부족이었다" 보고

-        SVB 붕괴의 다른 핵심 요소는 소문이 온라인으로 빠르게 퍼진 . 소셜 미디어 기타 디지털 채널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특히 위기 상황에서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확보하고 청중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필수적.

-        SVB 디지털 공간에서 내러티브를 제어하지 않음으로써 다시 한번 기회를 놓쳤음.

 

진화하는 CCO 대한 요구 사항

-        소수 CCO 증가를 이끄는 다른 요인은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하는 특성. 전통적인 PR회사는 이상 현장에서 유일한 플레이어가 아님.

-        회사는 이제 외부인을 고용하는 대신 프리랜서 컨설턴트와 파트너 관계를 맺거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내로 가져오는 것을 선택.

-        CCO 역할은 회사가 급속한 성장 단계에 있을 빠르게 확장하고 견인력을 얻으려고 찾는 경우가 많음.

-        일부 임원의 전문 지식은 회사가 아직 정규직 직원에게 투자하도록 강요하지 않으면서 격차를 즉시 메우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할 있음

-        특히 신생 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은 정규 임원을 고용하는 일반적으로 수반되는 지루하고 검색 프로세스를 우회하기를 원함.

-        더불어 정규직 비용으로는 감당할 없는 경영진 전문 지식에 접근하는 매력을 느낌.

-        파트타임 CCO 파트타임으로 일함으로써 복리후생, 형평성 등을 포함하여 풀타임 고용에 드는 막대한 비용 없이 단기에서 중기 전략 목표를 달성하는 필요한 전문 지식을 회사에 제공할 있음

 

공유되는 시너지

-        부분 리더십 모델은 리더와 회사 모두에게 유익.

-        커뮤니케이션 리더(CCO) 명확한 매개변수를 설정할 있으며, 주로 자신의 특정 기술을 활용하는 전략적 문제에만 집중할 것이며(이상적으로는 명백히 빠른 부가가치 창출) 회사는 리더가 사무실 정치 "항상 해오던 방식"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관점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

-        파트타임 커뮤니케이션 리더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당사자가 공통된 중요한 목표에 맞춰 조정하고 작은 일에 신경 쓰지 않을 최상의 결과가 실현되는 경우가 많음.

-        파트타임 CCO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어떻게' 장기적인 ''라는 목표에 직접적으로 집중할 있음

-        파트타임 또는 프로젝트 단위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파트타임 CCO 풀타임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를 고용하는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 비즈니스 세계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점점 많은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파트타임 CCO 활용할 것으로 예상.

 

개인적인 생각 의견:

미국의 16번째 규모를 보여주었던 실리콘 밸리 은행의 뱅크런으로 인한 파산의 근본적인 원인은 다양할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다수의 매체들이 SVB 붕괴에 기여했던 가능성 하나로 효과적인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관리의 부족을 뽑고 있다는 점이다. 뱅크런 상황에서 SVP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침착하고 당황하지 마십시오라는 CEO 메시지는 악순환을 부추겼다고 한다. 관련 메시지는 은행에 대한 신뢰를 주기에는 정교하지 않았다. 모바일과 온라인으로 인해 기업은 긴급 상황을 대응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보유하고, 주요 구성원들이 주요 절차, 역할, 프로세스, 정책 등을 숙지해야 한다. 기업의 규모가 어느 정도 올라서면, 이런 부분을 리드할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비즈니스 리더십 팀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데, 파트타임 CCO 부상이 괜찮은 대안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