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만 시작하면, 새로운 고객사, 자사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 증가 등 아주 좋은 일이 생기게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예, 그럴수도 있지요. 그러나 블로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개인 및 비즈니스 성장 전략에 대한 컨설팅 및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Advanced Approach 회사의 공동 창립자인 Michele Corey의 이야기입니다.

Michele는 블로그 운영의 목표를 달성하고, 블로그 독자들에게 계속 매력적인 미디어로서 인식되기 위해 분기별 블로그 리뷰를 제안합니다. 자신의 달력에 분기별 리뷰 날짜를 기입하고, 이를 확실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분기별 리뷰를 하게 되면, 보다 나은 블로거로 거듭날 수 있으며, 블로그 독자들이 가장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Michele는 블로그 운영 목표와 관련 있는 질문 리스트를 개발하고 각 사항에 대해 대답하는 방식으로 리뷰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하단과 같습니다.

일반사항:
- 귀사가 목표한 블로그 전략이 적절히 적용되고 있습니까? 귀사가 원하던 결과를 얻고 계십니까?
- 귀사의 (블로그 운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블로그 전략을 어떻게 적용하길 원합니까?
- 지난 분기동안, 한달에 얼마나 자주 블로그를 했는지요? 원래 계획한대로 자주 블로그에 포스팅이 이루어졌습니까?
- 한번에 한개의 포스트를 작성했습니까? 아니면 한번 앉아서 2주 분량을 한꺼번에 준비하곤 했습니까? 어떤 글쓰기 전략이 당신에게 적합하다고 판단하시는지요?

카테고리:
- 어떤 카테고리들이 가장 인기가 있었는지요? (블로그 구독자들이 가장 가치를 많이 부여하고 읽기를 희망하는 카테고리)
- 블로그 구독자들이 남긴 코멘트는 어떠한가?
- 지난 분기동안 운영했던 카테고리 중 삭제하거나 변경하고 싶은 카테고리가 있습니까? 혹은 새롭게 추가하고 싶은 카테고리가 있으신지?

통계: 블로그 통계 수치를 살펴보게 되면, 블로그 전략을 최상위로 유지하는데 무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웹서버 혹은 블로깅 플랫폼들은 이미 각종 통계 수치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할 수 있으며, 혹은 SiteMeter, StatCounter, Google Analytics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수치들을 살펴보면 얼마나 많은 독자들을 보유하고 있는지, 어떤 포스트가 가장 인기가 있었는지, 어떤 키워드 혹은 문구를 통해 관련 블로그를 찾아 왔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자사 블로그를 찾는 것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다수의 키워드를 개발하고, 관련 키워드를 블로그 포스트 및 타이틀에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 독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3개의 블로그 포스트는 무엇인가?
- 어떤 키워드 혹은 문구를 통해 블로그에 방문해 오는가?
- 지난 분기에 사용한 키워드 중 추가, 삭제 및 변경하고자 하는 것이 있는가?

성과:
- 무엇을 변경하고자 합니까?
- 자사 블로그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항목들을 유지해 나갈 것인가?
- 자신이 블로그 운영에 있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무엇을 해야 하는가?

Michele의 대다수 클라이언트들은 그녀의 표준 질문사항들을 이용하지만, 비즈니스 상황 및 니즈에 따라 질문들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약 비즈니스 블로그를 운영해오면서 어떠한 리뷰 과정도 진행해 본 적이 없다면, 아마도 놀라움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Michele는 전략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해, 블로그 편집 달력을 이용할 것을 제시합니다. 블로그 편집 달력은 향후 일정기간동안 포스팅해야 하는 콘텐츠를 계획하고,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는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주일 중 어느 요일에 포스팅을 할 것인지, 얼마나 자주 할 것인지, 어떠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어떤 주제를 포스팅 할 것인지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관련 토픽은 자신이 열정적으로 올릴 수 있는 주제이어야 하며, 타겟 공중들이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분기별 리뷰가 보다 수월해 지겠지요?

자 그렇다면 어떤 과정이 선행되어야 할까요? 블로그 편집 달력 작성 혹은 블로그 리뷰? 해답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초보 블로거라면, 블로그 편집 달력부터 작성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만약 상당기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해 왔다면, 블로그 리뷰를 통해 다음 분기까지 어떤 일을 중단하고, 어떤 일을 시작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Michle처럼 구체적으로 조직적으로 하지 않아도 되지만, 구체적인 기획 및 리뷰 시간투자는 보다 나은 블로그로 거듭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JUNYCAP

상기 포스트 유용하셨다면 쥬니캡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URL : http://junycap.com/trackback/135